&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바닥시공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19년 09월 23일

바닥 시공 체크리스트


단계 

체크사항 

 

계약 상담 

 샌딩 작업 필요 유무 

재료 준비 

 재료 및 시공방법 결정 

 3~4일전 (부)자재 주문 

시공 

 미장 등 시공 면 건조 상태 

 찍힘, 긁힘, 접착제, 실리콘 등에 의한 오염 상태 

 다른 재질의 바닥재를 사용할 경우, 닿는 부분 단차 고려 


1. 바닥 시공의 범위

벽과 바닥은 실내 공간의 기본이며, 벽과 바닥의 디자인이 실내 분위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인테리어를 할 때 벽과 바닥의 디자인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바닥은 단순한 미관 뿐만 아니라 바닥의 보온과 단열, 방음, 충격 흡수 등 다양한 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방, 거실, 주방, 공간과 이에 주로 사용되는 장판, 마루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2. 바닥재의 종류

PVC 장판, 데코타일, 강화마루, 강마루, 합판마루, 원목마루, 타일, 대리석 등이 사용되는데 여기서는 일반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VC장판, 데코타일, 강화마루, 강마루, 합판마루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PVC 장판

경제적인 가격과 시공의 용이성, 열전도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내구성이 좋지 않아 무거운 가구나 가전제품의 자국이 남거나 쉽게 찢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숯 또는 황토를 첨가한 제품부터 층간 소음용 장판 등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2) 데코타일

PVC 재질의 판을 마루처럼 하나씩 붗여가며 시공하는 제품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장판에 비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어 많이 선호합니다. 그러나 수축팽창으로 이해 시간이 흐르면서 틈새가 벌어지거나 들뜰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마루

⑴ 강화마루

원목과 껍질을 통쨰로 갈아 접착제와 혼합 압축(HDF, 고밀도 섬유판)한 후 그 표면에 원목무늬 필름을 입힌 제품으로 표면이 강하고,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입니다. 시공 바닥면에 방수포를 깔고 그 위에 마루를 끼워 맞추는 방식으로 시공하는데, 시공이 간편하고 타 마루제품에 비해 저렴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닥면과 틈이 있어 열전도율이 떨어지고 수축팽창율이 높아 시공 후 틈새 벌어짐과 뒤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습기에 약해 수축팽창을 하기 때문에 마루와 걸레받이 틈에 보통 실리콘 시공을 하지 않습니다.

⑵ 합판마루(온돌마루)

합판 위에 2㎜ 이하로 얇게 켠 천연 무늬목을 입혀서 만든 제푸으로 원목의 질감과 수분과 열에 의한 변형이 다른 마루 바닥재에 비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무재질이기 떄문에 수분에 장시간 노출되면 변형의 우려는 있기 때문에 잦은 물걸레나 스팀 청소보다는 부직포나 진공청소기로 자주 먼지를 털어주는 것이 좋고 자외선에 취약해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도록 커튼 등으로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면에 접착제를 도포하고 그 위에 마루를 결합해 시공해 열전도율이 우수하며 외부충격에 상대적으로 강합니다. 그러나 접착 시공방식으로 철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⑶ 강마루

강화마루와 합판마루(온돌마루)의 장점이 합해진 제품으로 합판 위에 강화필름을 붙여 만들어 표면의 강도가 강하고 강화마루보다 습기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마루 또한 접착 시공을 하기 때문에 열전도율을 우수하나 철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강화마루와 강마루가 전체 마루 시공 중 90%를 차지하는데 그 중에서도 강ㅁ루가 최근 가장 선호되는 제품입니다.

⑷ 원목마루

합판 위에 3㎜ 이상의 원목을 붙여 만들어 원목의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고급제품입니다. 통원목의 경우 열과 습기에 취약하고, 무겁고 가격 또한 비싸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것입니다. 원목마루와 통원목 마루를 구분하기 위해 통원목 마룽는 '솔리드(soild)'를 붙여서 부릅니다. 원목 소재로 버찌, 월넛, 오크, 디크, 두시 등이 주로 사용되는데 그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 출시되고 있습니다. 원목 표면이 두꺼워 작은 표면의 손상은 샌딩 후 재도장해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단, 수분에 취약하고 외부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유지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견적 및 계약

바닥재의 견적은 자재+부자재+시공 인건비로 이루어집니다. 시공 인건비는 보통 평(3.3㎡) 당 금액으로 합니다. 장판의 경우, 시공비는 7,000~12,000원으로 장판의 두께에 따라 무게가 더 나가기 때문에 두꺼울수록 비삽니다 장판 자재비는 평당 13,000~80,000원 내외로 두께와 종류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마루는 시공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강화마루는 평당 2만원, 강마루, 온돌마루의 경우 일반 시공은 22,000원 내외이고 V자 모양으로 끼워 맞추는 헤링본 시공은 5만원 정도입니다. 마루의 종류와 두께 등에 따라 가격대가 다양한데, 보통 박스 단위로 판매가 되는데 박스당 시공면적이 달라 시고면적당 재료 금액을 비교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헤링본 시공의 경우, 마루 자재도 확인하셔서 헤링본용으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시공 인건비는 평당 테코타일13,000원(디럭스타일의 경우 20,000원), 원목마루 35,000원 내외입니다.


4. 유의사항

확장부 마루 시공을 한다면, 방 또는 거실과 베란다 결계면의 단차가 없도록 시공을 하고, 면이 고르지 않을 경우 마루 시공 전에 샌딩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바닥 공사 전 미장 시공면을 충분히 말린후 시공해야 합니다. 미장면이 마르면서 발생하는 수분으로 인해 마루의 들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 재질이 다른 경우는 맞닿는 부분에 문턱 등의 경계가 없어 단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해야 합니다. 바닥재 (부)자재는 3~4일 전에 주문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 시공 항목

바닥 시공 항목 

세부 내용 

샌딩 

 바닥면이 고르지 않을 경우 평탄 작업 필 

폼지 작업 

 강화마루의 경우 바닥에 폼지를 먼저 깔고 그 위에 시공 

걸레받이 

 걸레받이 시공은 목공에서 몰딩 작업 시 또는 바닥재 업체 시공 시 병행, 장판 또는 타일 시공 시 타일, 장판을 잘라서 붙이는데 이를 굽도리라고 칭함 



댓글 0

0/300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