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임대/매매계약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19년 09월 23일

임대계약 | 매매계약

집을 구하는 방법은 상황에 맞춰 임대(전/월세) 또는 매매가 있습니다. 부동산 방문 횟수는 정답이 없으며 많이 알아보고 비교해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최소 2~3개)


임대차 계약의 경우는 계약하는 집에 금융관련 문제가 없는지 등기부 등본 확인이 필수이며, 부동산이나 집주인(매도인)이 전달해 주는 것으로 확인하지 마시고 직접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기부 등본에 저당 잡혀있는 총 채무액에 전세보증금을 더합니다. 금액이 현재 건물 시가의 70%(아파트), 60%(다가구연립단독)가 넘으면 위험합니다. 그 이하라면 경매에 넘어가도 보증금 회수가 가능합니다.

Tip) 지나치게 싼 집을 계약할 때, 담보 대출이 많은 집은 피하는게 상책


당연히 계약은 등기부등본상의 실 소유자와 계약하여야 하며, 대리인 계약시 소유자의 인감이 찍힌 위임장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부부관계라도 향후 문제를 고려하여 계약하면 안됨)


계약서 작성 후 합인/간인까지 확인


[필요시 추가 특약할수 있는 항목]


 - 임차인이 주택을 인도받을 때까지 저당권 등의 권리설정을 하지 않겠다는 내용

 - 임차인이 입주하기 전에 발생한 하자에 대해서는 임대인이 수리를 한다는 내용

 - 입주 전의 기간에 대한 공과금은 임대인이 부담한다는 내용

 - 임대차 중도해지에 대한 내용


매매계약은 원래 매도인과 매수인 사이의 매매 합의만으로도 체결 될 수 있으나 토지나 건물과 같은 중요한 재산으로서 매매계약을 할 때에는 매매계약서를 꼼꼼히 작성해야하며, 부동산을 통해 하는 것이 안전하고 법적 분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 아파트 기준으로 계약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파트 매매시 필요한 매도인은 권리등기증을 준비 하여야 하며 준비가 안되었을 경우 법무사의 확인서면으로 위탁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파트 거래 매매시 등기이전을 할 경우 매수인은 매도인으로부터 매도용 등기필증, 주민등록 초본, 인감도장이 날인된 위임장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법 참고하기 : htttps://gilbutbook.tistory.com/1209


1. 해당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출력 하여 확인합니다.

2. 계약서를 작성 합니다.

3. 계약서를 작성 후 장수가 2매(뒷면이 배겨지는 계약서 또는 동일 내용의 2장)가 되어야 합니다.

4. 특약사항 확인 후 합인/간인까지 확인 하여 완료


[필요시 추가 할수 있는 항목]


 - 계약 당시 등기상 권리 관계 상태를 잔금지불시까지 유지해 양도한다.

 - 제세 공과금 및 기타 관리비는 입주일 기준으로 매도인이 부담하기로 한다.

 - 매수인이 잔금을 은행 대출로 대체할 때에 매도인은 주민등록 이전 등 대출에 협조한다.


등등 부동산 중개업자나 집주인이 구두로 했던 내용을 상호 계약서에 없는 내용을 서면화 하여 문제가 없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1

0/300

  • 안소영

    집을 살때 모르는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좋은정보 알게되어 좋습니다.
    • 2019년 10월 07일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