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도어교체/중문설치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19년 08월 21일

도어 및 중문


1. 도어 교체

1) 실측

도어를 실측할 때는 샷시와 마찬가지로 벽체에 뚫려 있는 콘크리트 틀(개구부)의 길이가 균일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곳을 측정해 가장 짧은 길이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문틀도 샷시와 동일하게 개구부 길이 중 가장 짧은 길이를 기준으로 상하좌우 각 1㎝ 씩 빼고 주문하시면 됩니다. 문틀은 폭이 보통 4㎝이고, 그 중 1㎝는 문과 맞닿아 닫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문을 주문하실 때는 문틀 크기에서 상하좌우 3㎝ 빼고 문이 부드럽게 여닫힐 수 있도록 0.25㎝씩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로는 경첩과 손잡이 등이 부착되기 때문에 추가로 0.2㎝의 여유공간이 필요합니다.

문 가로 사이즈 = 문틀 - 6.7㎝ (6㎝(한쪽에 3㎝ 씩) - 0.5㎝(여닫이공간 한쪽에 0.25㎝ 씩) - 0.2㎝(경첩,손잡이))

문 세로 사이즈 = 문틀 - 6.5㎝ (6㎝(한쪽에 3㎝ 씩) - 0.5㎝(여닫이공간 한쪽에 0.25㎝ 씩))

*문턱이 없는 문틀의 경우, 세로 사이즈는 문틀 - 3㎝ - 바닥마감재의 높이

마감재 높이 : 장반 0.18~0.65㎝, 데코타일 0.5㎝, 강마루(마루+본드)1㎝, 강화마루(마루+폼지)1.3㎝, 타일(타일+본드)1.5㎝, 문틀 바의 두께는 11㎝ ~24.5㎝ 사이 9종이 있으니 벽과 마감재의 두께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거실 벽면 상작업 후 석고보드 마감

석고보드 1장 4㎝(상작업 각재 3㎝ + 석고보드 0.95㎝ 사용시), 석고보드 2장 5㎝

* 거실 벽면 석고보드에 접착제를 이용해 붙임 마감(떡가베라고 함)

석고보드 1장 3㎝(본드 2㎝ + 석고보드 0.95㎝ 사용시), 석고보드 2장 4㎝

* 욕실 타일 부착 시 덧방(기존 타일 위에 접착제를 이용하여 타일을 덧붙이는 시공) 1.5㎝, 떠붙임(기존 타일을 제거 후 콘크리트 면의 타일에 몰탈 등을 얹어 부착하는 시공) 3㎝


2) 재질에 따른 도어의 분류

⑴ 멤브레인 도어

MDF 목재 표면에 시트지로 랩핑한 재질의 도어를 말합니다. 얇은 막처럼 시트지를 붙이는 멤브레인 방식의 기계를 사용해서 얻게 된 이름입니다. 홈파기 가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목재를 사용해 열과 습기에 약하고 습기로 인한 뒤틀림이나 시트지 박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욕실 문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⑵ ABS 도어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합성수지를 성형해 만든 도어입니다. PVC성형용 시트를 사용해 여러 문양을 만들 수 있고 성형을 통해 다양한 무늬목 느낌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멤브레인 도어에 비해서 가공성은 떨어지지만 내구성이 좋고 습기에도 강하며 시트지 박리현상이 없어 최근 실내인테리어 도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⑶ 무늬목 도어

합판, MDF, 집성목 등으로 문틀을 만들고 그 위에 천연목재를 얇게 슬라이스해서 붙여 천연목재의 질감을 살린 문입니다.

* 집성목 : 원목을 일정크기로 자르고 집성본드를 사용해 이어 붙여 큰 판재로 가공한 것입니다. 접합방식에 따라서 긴 판재 여러개의 옆면을 붙여 집성하는 솔리드 방식과 끝부분을 손가락모양으로 가공하고 그 끝을 서로 깍지를 끼듯 끼워서 집성하는 핑거조인트 방식으로 나눕니다.

⑷ 원목 도어

원목 그대로를 이용해 만든 도어로 다양한 수종과 색상, 결(나이테)의 차이가 있고 수제 생산방식으로 나만의 유니크한 도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나무 원목을 사용할 경우에는 무게가 무거워 문이 쳐지거나 뒤틀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중문 설치

1) 실측

중문도 문틀과 동일하게 개구부 가로 상중하, 세로 좌우 길이 중 가장 짧은 길이를 기준으로 상하좌우 각 1㎝ 씩 빼고 주문하시면 됩니다.

2) 중문의 종류

중문은 개폐 방식에 따라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⑴ 연동 도어

중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여러개의 도어가 연동되어 미닫이 형태로 열리고 닫히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미닫이 중문에 비해서 개방되는 공간이 더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의 갯수에 따라 3연동, 4연동, 6연동 등으로 구성됩니다.

⑵ 미서기 도어

과거 많이 사용하던 형태로 문 2짝을 샷시처럼 양쪽에서 미닫이로 열고 닫던 방식입니다. 양쪽문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최대로 개방할 수 있는 공간이 1/2밖에 되지 않아 연동 도어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⑶ 포켓 도어

가벽 또는 날개벽에 도어가 들어갈 수 있는 포켓 틀을 만든 형태로써 도어를 열었을때 문이 포켓안으로 들어가 최대의 개방감을 줄 수 있는 방식입니다. 공간에 따라서는 연동 포켓도어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⑷ 양개 도어

문 2짝을 이용해 여닫이 방식으로 앞뒤로 열고 닫는 방식입니다. 양쪽문의 크기가 같은 정대칭 양개도어와 크기가 다른 두개의 문이 있는 비대칭 양개도어가 있습니다. 양쪽문 개폐가 가능해 열린 공간이 넓고 다양한 디자인의 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⑸ 편개(1짝 여닫이) 도어

1짝의 여닫이 도어로 공간이 협소한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⑹ 스윙 도어

미닫이와 여닫이의 장점을 혼합한 형태로 협소한 공간에도 90%를 개방 공간으로 확보할 수 있는 도어입니다. 문턱이나 레일이 없어 활용도도 높습니다.

⑺ 폴딩 도어

아코디언 주름처럼 겹쳐서 여닫게 하는 방식입니다.

⑻ 슬라이딩 도어

미닫이 방식의 밀어서 열고 닫는 방식입니다. 연동 도어에 비해 가로 폭 크기가 넓어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포켓 도어와는 포켓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습니다.


2) 중문의 유리 종류

중문에 사용되는 유리는 일반유리, 강화유리, 접합유리가 사용되는데 일반유리의 경우 유리 파손시 유리 파편이 날카롭기 때문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강화유리는 열처리를 하기때문에 파손의 우려가 적고 파손시에도 날카로운 유리가 날아서 흩어지는 비상 현상을 방지하기 때문에 파손으로 인한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유리에 비해 가격이 2~3배 비쌉니다. 접합유리는 두개의 유리 사이에 수지, PVC로 접착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접합면에 UV인쇄로 다양한 문양을 낼 수 있습니다. 방범, 방화용으로 0.5~2㎝ 두꺼운 유리 사이의 두꺼운 유리 사이에 망을 넣는 망입유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유리에 다양한 패턴과 문양 등의 디자인이 있으니, 사전에 온라인 등을 통해 먼저 선호하는 디자인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문 관련 현장 용어

① 람마 : 보통 중문의 높이가 2.1m로 천장이 높을 경우, 중문 위 빈공간을 메워주는 마감을 해야하는데 이를 람마시공이라고 합니다.

② 기바대(오사이) : 유리를 양쪽에서 잘 빠지지 않도록 바쳐주는 몰딩(쫄대)입니다.

③ 망입유리 : 두꺼운 유리사이에 망을 넣어서 만든 유리 판재입니다.

④ 고시 : 유리의 하부를 막는 것, 바닥에 놓인 물건들을 가려 깔끔한 디자인을 원하실 경우 선택하시면 됩니다.

댓글 0

0/300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