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창호 설치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19년 08월 19일

샷시 공사 체크리스트


 단계

 체크사항

 

 교체 범위 정하기

 교체해야 할 창호 목록 작성

 샷시 실측

 교체가 필요한 창호 크기 재기(가로, 세로, 폭넓이)

 단열효과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확인

 단창과 이중창

 외부 공기과 맞닿는 부분은 이중창으로 단열효과를 높인다.

 업체선정

 창호 품질과 사후 A/S까지 고려하여 업체를 선정(2~3곳 비교견적)

 철거 비용 및 사다리차 비용 등 부대비용 확인

 시공 시간 및 사후 관리 체크

 최종 주문 전 업체 전문가의 실측 (틀린주문 시 책임소재 문제)

 시공 4일~1주일 전 사전 주문

 창호 설치

 창틀과 벽체 사이 꼼꼼한 틈새 단열 시공 여부

 창문의 수직과 수평이 제대로 맞는지 확인

 창문과 방충망을 여닫을 때 무리가 없는지 확인

 손잡이와 잠금장치에는 이상이 없는지 확인


샷시 설치


1. 샷시 시공 순서

실측 → 주문 → (철거 및)설치 → 사춤 → 창문 설치 → 실리콘 마감

* 사춤 : 창틀 설치 후 창틀과 샷시를 설치할 수 있도록 뚫려 있는 벽면 사이 틈(개구부)을 단열재 등으로 메꾸어 주는 작업


2. 샷시 설치 전 해야 할 일

샷시공사는 인테리어 공사 중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외부와 차단해 단열, 방음, 방수 등을 담당하는 중요한 공사로 각별히 신경 써야하는 공사입니다. 그래서 설치 작업 전에 꼼꼼히 봐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보통 주문해서 배송까지는 5일 정도(주말제외 평일 기준) 걸리기 때문에 설치 일정에 맞게 미리 실측을 하고 샷시를 선택해 주문까지 마쳐야 합니다.


1) 실측

샷시의 길이는 개구부(샷시를 설치할 수 있도록 뚫려 있는 부분)의 가로, 세로 각각 상중하 길이를 측정해 가장 작은 길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개구부는 길이가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고, 정확히 수평이 아닌 경우가 많아 자칫 샷시가 개구부보다 커서 다시 주문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신축 건물의 경우 아무것도 없는 샷시를 설치할 수 있도록 뚫려 있는 부분(개구부)을 측정하면 되는데,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같이 딱 맞게 제작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가로와 세로 각각 상중하 3군데 정도 크기를 측정하고 가장 작은 길이를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또한 샷시를 주문할 때 설치 시 수평을 맞추고 단열재(우레탄폼)가 들어갈 틈으로 사방 1㎝ 정도 씩 여유를 두고 주문하시면 됩니다. 샷시가 개구부 보다 작을땐 단열재로 채워주면 되지만 크면 다시 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구부의 제일 작은 길이가 가로와 세로 각각 3M, 2M로 나왔다면 샷시 사이즈는 2.98m × 1.98m 또는 이것보다 조금 자게 주문하시면 됩니다.


가로 사이즈 = 300 - 2㎝(좌우 한 쪽에 1㎝ 씩) = 298㎝ (2.98m)

세로 사이즈 = 200 - 2㎝(상하 한 쪽에 1㎝ 씩) = 198㎝ (1.98m)


또, 샷시의 폭 길이도 중요합니다. 노후 된 주택의 경우 벽 두께가 얇아 이중창 시공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반드시 벽의 폭 너비를 측정해 주셔야 합니다.


리모델링의 경우 기존 샷시가 설치되어 있고 샷시 틀과 벽 사이에 실리콘, 공바(샷시와 벽 사이가 넓을 경우, 창틀과 같은 재질의 바 모양 마감재), 도배 등으로 가려져 있어 실측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창 틀의 안쪽 길이(내경)을 측정하고 양 사방에 창 틀의 길이 4.5cm씩 더해주면 되는데, 내경 크기가 가로 3M, 세로 2M 일 경우, 외경은 3.09M, 2.09M로 예측하고 이 때도 주문 시에는 상하좌우에 사춤을 할 공간 1㎝ (0.01M) 씩 빼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문은 3.07M, 2.07M로 해주시면 됩니다.

가로사이즈 = 300 + 9 (좌우 한 쪽에 4.5㎝ 씩) - 2㎝ (사춤 양쪽 1㎝ 씩) = 307㎝ (3.07m)

세로사이즈 = 200 + 9 (좌우 한 쪽에 4.5㎝ 씩) - 2㎝ (사춤 양쪽 1㎝ 씩) = 207㎝ (3.07m)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예상이며, 샷시마다 외경 크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샷시는 시공 견적 시 1차 실측을 하고 샷시 철거 후 2차로 실측을 하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업체에서 최종견적을 낼 때 업체가 실측해가게 하는 것이 나중 책임문제가 발생했을 시에 좋습니다.


2) 샷시 선택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단열인데, 삿시만 잘 선택해도 단열을 통한 냉난방비 절감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런 샷시를 선택할 때 가장 큰 핵심은 유리인데, 샷시를 결정할 때 어떤 요인들을 눈여겨 봐야할지 살펴보겠습니다.


⑴ 좋은 샷시를 고르는 5가지 기준

① 단열성 : 열을 차단하는 성능으로 단열성이 높은 제품일수록 열손실이 없어 냉난방비를 절감

② 방음성 : 내외부의 소리를 차단해주는 성능을 말하며 소음공해로부터 보호

③ 기밀성 : 창을 닫았을때 창틀과 창이 밀착되는 성능을 말하고, 완벽히 밀착되어야 바람과 소리가 새지 않아 단열과 방음 성능 향상

④ 수밀성 : 외부 빗물이 스며들지 않게 하고, 결로수 배출이 쉽도록 하는 기능으로 수밀성이 낮은 경우 곰팡이의 원인

⑤ 내풍압 : 바람으로부터 얼마나 튼튼하냐는 기준으로 태풍과 같은 강한 바람에도 안전


구분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단열성능(W/㎡K)

1.0 이하 

1.4 이하 

2.1 이하 

2.8 이하 

3.4 이하 

기밀성능(㎥/h·㎡)

1급

1급 

1~2급 

묻지않음 

* 샷시를 고를때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음. 등급은 아래와 같이 단열성능과 기밀성능에 의해 결정


⑵ 샷시(프레임)의 소재별로 쓰이는 장소도 다릅니다.

샷시의 프레임은 크게 플라스틱(PL), 알루미늄, 목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플라스틱창을, 면적이 넓고 내구성이 필요한 장소는 알루미늄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드는 (한옥)단독주택, 휴양시설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각 소재의 장점을 더한 하이브리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각 소재별 특장점으로는 플라스틱의 경우 단열성이 우수하여 냉난방비 절감 효과가 크며 다양한 컬러와 패턴 표현이 가능하며 뒤틀림과 변형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래된 알루미늄창은 높은 열전도율로 인해 단열에 취약합니다. 그러나 요즘 나오는 제품은 특수 단열재를 더해 높은 단열성을 가지고 있는 것들도 많습니다. 원목은 재료의 고급스러움과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단열과 튀틀림 등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플라스틱과 결합한 형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⑶ 샷시 성능의 핵심은 유리

샷시는 몇 장의 유리를 겹쳐서 만들었는지에 따라서 한장으로 구성된 단판(싱글)유리, 유리를 이중으로 붙여서 만든 복층(페어)유리, 삼중으로 붙인 삼중 복층유리로 구분합니다. 모 예능프로에서 유리 앞에서 라이터를 켜고 유리에 비친 라이터 불의 잔상수로 몇 겹인지 알아보는 방법도 소개가 되었습니다. 복층유리는 단판 유리 사이에 공기층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간봉을 넣어 단열성 등을 향상 시킵니다. 간봉의 사이즈는 12~16㎜가 적당합니다. 복층유리의 두께는 단판 유리와 간봉 두께를 모두 더하면 됩니다. 유리의 두께와 복층구조가 높을수록 단열성 등 기능도 우수해지지만 비용과 두께, 무게 등이 증가하기 때문에 필요에 맞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하게는 유리의 두께와 간봉의 두께가 크고 복층구조가 많을 수록 단열이 잘되겠지만,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 고성능의 슬림한 두께의 유리가 트렌드입니다. 무조건 두꺼운 것보다는 주변 벽의 두께 등을 고려하여 성능이 좋은 유리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리 자체의 단열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유리의 한 면에 금속 또는 은 코팅을해 열 이동을 최소화 시키는데 이것을 로이유리(Low-E : Low-Emissivity, 또는 저방사유리) 라고 합니다. 또한 복층 유리 중간 공기층에 아르곤 가스를 주입하기도 하는데 이것도 유리의 단열 성능을 최대치로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강도를 높여 방범성을 높이거나 자외선 차단, 외부에서 실내가 잘 보이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 등을 더한 제품 등 유리 종류가 많으니 나에게 맞는 유리 선택에 특별히 신경 써서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외부 공기와 맞닿는 창은 단열을 위해서 이중창(창이 두개인 것)을 많이 사용합니다.


3. 샷시 견적 및 계약

샷시는 보통 30㎝ × 30㎝ (0.09㎡)를 한평으로 계산합니다. 샷시설치 가격은 프레임비용+유리비용+부자재+시공비로 구성되는데, 샷시의 브랜드, 두께, 유리두께 및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단창의 경우 평당 9,000원~15,000원 선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샷시의 길이가 가로 3M, 세로 2M일 경우에 (3M×2M) / 0.09㎡ = 66.7평 (약 67평)으로 67평 × 9,000 ~ 15,000원 = 603,000 ~ 1,005,000원 선으로 샷시 예산(인건비 포함)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실측과 작업환경, 철거비, 사다리차 비용 등이 추가 될 수 있어 예산을 잡을 때 대략의 감을 잡는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설치는 30평형 기준으로 하루면 끝이 나는데, 최소 2인 이상의 작업자가 와서 설치를 합니다.


4. 샷시 설치

샷시를 설치할 때는 창틀을 먼저 설치하고 창문을 나중에 끼워서 완성합니다. 창틀을 설치할 때는 수직, 수평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직, 수평을 맞추기 위해서 굄목을 사용하는데 쐐기 또는 구사미라고도 부릅니다. 샷시가 크고 벽과의 틈이 클 경우에 오래 쓰다 보면 샷시가 아래로 쳐질 수 있는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벽돌을 괴어 빈 공간을 메꿔주기도 합니다. 수평 작업이 끝나면 단단히 고정하기 위해서 고정 철물을 이용하거나 칼블럭을 사용해 벽과 고정합니다.


수평 작업을 마친 후에는 단열을 위해 창틀과 콘크리트 벽면 사이의 틈을 꼼꼼하게 사춤 해줘야 합니다. 틈이 넓은 경우 단열재를 넣고 우레탄폼으로 채워 넣습니다. 단열을 위해서 내외부에 꼼꼼하게 우레탄 폼으로 채워줍니다. 우레탄 폼은 굳으면 창틀에 맞게 깔끔하게 잘라 정리한 후 실리콘으로 내외부를 마무리하면 창틀 설치는 끝이 납니다.


5. 샷시 설치 시 유의사항

기존 샷시를 교체할 경우 교체 전후 샷시의 폭이 다를 경우 신규로 설치되는 샷시의 폭을 고려해 벽마감 방식과 후 공정의 마감선을 고려해야 합니다. 오래된 아파트 등 베란다 외벽에 단열 시공을 할 경우, 벽이 두꺼워지는 것을 감안해 샷시 폭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샷시 폭이 넓어질 경우 샷시 틀에 걸릴 수 있는 다른 장애물이 없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댓글 2

0/300

  • 안소영

    체크리스트가 있으니 더 보기편해요 ㅋㅋ
    • 2019년 10월 07일
  • INSU

    샷시에 대해 대략적 견적까지 나와있으니 정말 도움이 많이 되네요
    1평당 1만원 꼴이군요. 비싸게 부르는 곳도 많던데 참고해야겠어요!
    • 2019년 12월 03일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