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설비 공사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19년 08월 19일

설비 공사 체크리스트


 단계

 체크사항

 

 설비 범위 정하기

 설비가 필요한 범위와 항목 정리

 욕실 설비

 수전, 욕조, 세면기 등 주요 욕실용품 선정

 받침대(젠다이) 설치 여부

 수도관 이동 또는 신설 필요여부

 오배수관 이동 여부

 1차 방수(액체방수) - 철거면 전체, 벽 (120㎝ 이상)

 2차 방수(고뫄스방수) - 코너부분, 수도/오배수 배관 주변

 에어컨 배관매립

 에어컨 종류 및 설치 위치 결정

 에어컨 설치 전문가 별도 섭외

 주방 수전 이설 및 증설

 수전변경, 싱크대 교체, 아일랜드 식탁 설치 등으로 인한 수도관, 오배수관 이동필요 여부

 세탁실 배관

 세탁기 설치 위치 변경에 따른 변경 필요여부



설비공사


1. 설비의 범위

설비에는 보일러 난방 공사 관련(바닥 난방배관 교체, 확장부 난방배관 연결 등), 욕실 배관 및 방수, 에어컨배관 매립, 수전(수도꼭지 및 그 액세서리) 이설 및 중설 공사 등이 있습니다. 설비공사는 누수와 결로현상 등 공사 후 발생하면 치명적인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시공 공정에서도 특히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1) 보일러 난방 공사


요즘 아파트 난방 배관을 할 때는 단열재를 깐 후, 그 위에 배관을 고정하고 미장면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서 철재 메쉬망(가로세로 15~20㎝ 정사각형 크기들로 이루어진 철망)을 깔고 그 위에 XL파이프 시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국내 아파트 기준 난방 배관 교체 주기는 동파이프의 경우 10년 정도로 노후화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바닥 난방배관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을 교체하거나 확장부에 난방배관을 연결할 때는 바닥면을 철거해야 하는데, 일반 아파트의 경우, 마루/장판 등 바닥재를 제거한 바닥면으로부터 콘크리트 구조물까지는 12~15㎝ 정도의 공간이 있습니다. <그림1. 아파트 바닥 구조> 참고

확장부에 난방배관을 연결하는 공사를 할 때는 기존 실내바닥과 확장부가 평평하게 잘 마감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2) 욕실 배관공사 및 방수작업

낡은 수도관을 교체하거나 욕실에 세면기, 욕조의 수전(수도꼭지와 그 액세서리)에 종류와 위치에 따라 오배수관과 수도관을 옮겨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식 욕실의 경우 하부장을 놓기 어렵기 때문에 물건을 놓거나 상부장을 받칠 수 있도록 세면기와 변기가 설치된 벽하단부에 벽돌 등을 쌓아 올려 돌출되게 만들어 거치대(일명 젠다이)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것을 철거하거나 신설하는 경우에도 오배수관과 수도관을 옮겨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방수작업은 철거 후 바닥과 벽 (120㎝ 높이 이상) 방수를 한 후에 미장 시공을 해야 합니다. 방수는 2차에 거쳐 꼼꼼히 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1차는 액체 방수액을 물과 희석해서 방수를 할 바탕면에 골고루 뿌려 준 후 액체방수액에 몰탈을 넣고 묽게 섞어 준 후 빠진 면이 없도록 골고루 발라주셔야 합니다. 이때 희석 비율과 배합 비율은 제품마다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꼼꼼하게 읽어보셔야 합니다. 액체 방수가 마르고 나면 2차 방수를 해주는데 전체를 다 할 필요는 없으며 물이 셀 위험이 많은 코너부분과 배관 주변만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고뫄스 방수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기존에 액체방수액은 시간이 지나거나 마르면서 균열이 가서 누수가 발생했던 것을 보완한 고무 아스팔트 방수제입니다.


3) 에어컨 배관매립

기존에 지어진 집들은 대부분 에어컨 배관이 외부로 나와있는 경우가 많은데, 매립을 하고 싶다면 설비 공정 기간에 해야 합니다. 에어컨 매립 시공은 에어컨을 설치하시는 분들이 시공하는데, 배관 시공 일정과 에어컨 기기를 설치할 일정을 미리 말씀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배관매립을 위해서는 에어컨 종류(벽걸이형, 스탠드형, 천장형)와 설치 위치 등을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4) 수전(수도꼬지 및 액세서리)이설 및 증설


최근 아일랜드 식탁이나 대면형 싱크대 설치가 늘면서 기존의 수전이나 주방 오수 배관을 이설하거나 증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도관이 벽에 고정되어 있는 벽수전을 입수전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도 수도관을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설 및 증설을 할 때도 벽이나 바닥을 깨야 하는 경우가 많아 소음이 심합니다.



5) 주방 및 세탁실 배관 등

주방 가구의 변경 등으로 수전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신설하였는데, 오폐수관도 함께 변경이 필요한지 살핀뒤, 필요하다면 설비 공정에서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세탁기 설치 위치 변경에 따른 배관 이설이 필요할 때도 있으며 수전이설 및 증설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 빠트리지 않도록 미리 점검하셔야 합니다. 


2. 견적 및 계약

설비 비용은 인건비와 자재비로 나눌 수 있는데, 설비 업체에 자재를 함께 맡기셔도 되고 자재를 별도로 구입해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도관 이설작업은 10~20만원, 확장 면 난방 배관 및 미장 작업 60~70만원 하는 식으로 견적을 각 작업 단위로 책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업 목록을 만들어서 여러 곳에 견적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의 경우, 철거에서 설비 및 방수, 타일, 천장, 도기 및 액세서리 설치 등 한 곳에 다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란다, 주방, 현관 등의 타일 공사도 욕실 시공 전문가와 함께 하시면 좋습니다.


3. 유의사항

철거와 설비는 함께 진행하는 업체도 많기 때문에 같은 업체로 하시면 좀 더 수월 합니다. 단, 에어컨 배관 매립은 에어컨 시공업체에서 하기 때문에 별도로 계약하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설비 항목

 설비 시공 항목

 세부내용 

 욕실

 1,2차 방수작업, 거치대(젠다이) 설치, 급수관 이동 및 신설, 벽수전 ↔ 입수전 변경, 배수관 이동

 주방

 급수관 이동 및 신설, 벽수전 ↔ 입수전 변경, (대면형싱크대 설치 등에 의한) 배수관 이동

 확장

 난방 배관 공사 및 미장 (평탄화 작업)

 발코니

 우수관 보수, 수도배관 이동

 평탄화 작업

 바닥 및 벽 면 샌딩 및 미장, 세탁기 설치위치의 바닥면을 주변보다 높여서 시공하고 바닥면을 평평하게 미장

 에어컨 배관

 



댓글 0

0/300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