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인왕산과 북한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부암동 주택, 구락당 拘樂堂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20년 08월 13일

아파트의 편리함도 나쁘지 않지만, 마음 켠에서언젠가 나만의 주택에 살고 싶다 꿈을 꾸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책을 만드는 일을 하는 정욱희 씨는 서울 부암동의 오래된 작은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구락당을 지었습니다. 구락당의 정욱희 씨가 생각하는살기 좋은 단순히 내부의 물리적인 공간 아니라, 집을 둘러싼 주위 환경과 풍경, 이웃과의 관계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개념입니다.

부암동의 작지만 주택, 구락당을 만나보세요. 다른 방식의 주거, 라이프 스타일을 찾고 계신 분들께 좋은 모델이 것입니다.


튠플래닝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부는 부암동 구락당 拘樂堂



부암동에 관심을 갖게 시점이 정확히 언제인지 기억이 나지는 않는다. 어느 봄날 신문 지면에서 서울 시내의 산책로 곳을 소개하는 기사를 발견했는데, 부암동 얘기가 있었다. '근사하겠는걸?' 생각하면서, 신기하게도 나는 부암동에 놀러 가거나 구경 가야겠다는 생각보다는, 거기 가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먼저 했다. 1~2층을 더해 25평도 되지 않는 작은 집이지만 서울 도성과 인왕산과 북악산, 그리고 멀리 북한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은 더없이 매혹적이다. 


1979년에 지어진 집은 워낙 낡고, 오랜 기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구매 시점에는 발로 차면 무너질 것처럼 보였다. 집이 놓인 공간이 너무 매력적이라 덜컥 집을 매입하고는 거의 집값에 육박하는 비용을 들여 내외부를 모두 뜯어고쳐야 했다. 시간도 능력도 없는 우리 부부는 내외부 공사 모두를 튠플래닝(https://www.tuneplanning.com/) 맡겨 진행했다. 







튠플래닝은 평창동과 구기동의 단독주택 인테리어부터 최근에는 홍대 상가 인테리어까지 작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실내건축 전문 기업. 사진은 튠플래닝 사이트에서 구락당(拘樂堂) 소개하는 페이지. 참고로 구락당은 이사하면서 붙인 우리집 이름이다. 아내와 내가 개띠이고, 삽살개 뭉치와 백구 둥이가 즐겁게 함께 사는 집이다.







튠플래닝




튠플래닝




현관에서는 앞집 지붕 너머로 북한산 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현관문은 이건창호의 시스템 도어. 현관 안쪽에는 별도로 슬라이딩 도어를 달았다. 현관을 정면에 두면 왼쪽에는 안방을, 오른쪽에는 세탁실과 화장실을 배치했다. 안방 문은 벽과 같은 재질과 디자인이라 문을 닫아 두면 벽면의 일부처럼 보인다.






튠플래닝




안방은 가구를 줄여서 최대한 단순하게 꾸몄다. 이사할 때에 단순한 구조에 침대를 넣으면 공간이 너무 답답해 보일 듯했다. 그래서 침대를 없애고, 10cm 정도 두께의 나무판을 제작해 위에 매트리스를 올렸다. 우리는 이걸 침대가 아니라침판이라고 부른다.

사진 아래쪽의 소나무 탁자는 전체적으로 네모반듯하고 미니멀한 집에서 유일하게 비정형의 자유분방한 모양을 가진 가구. 처음에는 안방의 중앙에 놓아도, 벽에 붙여도 물건이 도무지 공간에 어울리지가 않아서 고민이 많았다. 우리 고민을 들은 디자이너가한번 대각선으로 둬보세요라고 조언했고, 대각선으로 위치를 잡으니 거짓말 같이 탁자가 공간에 녹아 들었다. 







안방에는 마당으로 나가는 창문이 있고, 마당으로 나가면 삽살개 뭉치와 백구 둥이를 만난다. 집을 디자인적으로 완성시켜 주는 존재들. 마당은 입주할 때는 낡은 시멘트 바닥을 그대로 뒀는데, 생활하기 불편해 최근에 벽돌로 마감했다. 화단에는 대나무가 자란다.






튠플래닝



마당 왼쪽에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처음 설계에는 실내 계단만 담겨 있었지만 아무래도 불편할 듯했고, 녀석들도 2층에 오르내려야 해서 추가로 설치했다. 계단의 붉은색 난간은 단색의 마당 풍경에 포인트가 되어준다.






튠플래닝



안방에서 마당으로 나가는 통로에는 툇마루 비슷한 작은 덱을 뒀고, 계단 아래쪽에도 넑직한 덱을 설치했다. 가을 날씨 좋을 때는 좁은 주방을 탈출해 계단 아래 덱에 접이식 테이블을 펴고 식사를 하기도 한다. 벽면의 가로로 넓고 세로로 좁은 창문 안쪽이 주방.






튠플래닝



주방은 공간이 너무 좁아 필요한 최소한의 구성만 갖췄다. 가지고 있던 김치냉장고도 부모님께 보내고, 소형 김치냉장고를 싱크대에 붙박이로 넣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싱크대와 수납장 사이에 마당을 내다볼 있는 창이 있어 공간에 숨통이 트였다. 더불어 좁은 공간이 답답하지 않도록 한쪽 벽면을 거울로 처리했다. 처음에는 디자이너에게 위치에 거울이 필요한지 의문을 제기했는데, 거울 공간까지 주방의 일부로 여기는 방문객들이 종종 있는 걸로 봐서는 성공적인 아이디어였던 셈이다.






튠플래닝



현관문 바로 왼쪽으로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온다. 계단 아래 공간에는 세탁실을 배치했다.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전문가들 솜씨에 감탄하게 만드는 공간 배치. 계단실 왼쪽의 창으로는 역시 북한산 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튠플래닝



2층에 올라오면 공간이 둘로 나뉜다. 왼쪽은 책상과 책장이 들어선 서재 작업실, 오른쪽은 쇼파가 단촐하게 놓인 작은 거실. 핵심적인 공간은 서재 작업실이다. 우리 부부는 일상생활 상당 부분이 공간에서 보낸다. 






튠플래닝



서재 작업실 중앙에는 넓은 작업용 책상이 있다. 작은 출판사를 운영하는 아내는 주로 여기서 일을 한다. 사방을 책장으로 마감해서, 책에 둘러싸인 공간이 됐다. 책상은 입주하면서 맞춤 제작했다. 책상 상판을 겹으로 만들고, 중간에 공간을 서랍처럼 사용한다. 







무엇보다 공간의 백미는 마당 쪽으로 넓게 뚫린 창이다. 밖으로는 마당의 라일락과 감나무가 손에 잡힐 보인다. 사실은 창밖으로 손을 내밀면 진짜 잎이 손에 잡힌다. 한여름 공간에 있으면 마치 한복판에 있는 느낌이다. 집을 방문한 친구들은 창밖 풍경을 보고 가장 크게 감탄하곤 한다. 








라일락이 있는 풍경




여름 풍경





내린 겨울 풍경




봄에는 라일락꽃 향이 실내에 가득하고, 여름에는 무성한 녹색 잎이, 가을에는 낙엽 지는 모습이, 겨울에는 쌓인 숲속 풍경이 펼쳐진다. 화면의 스탠드는 알레산드로 멘디니 디자인의 라문.





@튠플래닝







반대쪽 공간은 상대적으로 단촐하지만 북쪽과 서쪽 방향으로 열린 창문에서는 가끔 이런 재밌는 풍경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북한산 방향으로 걸린 무지개와 정월대보름에 인왕산 위에 떠오른 보름달. 







2 실외 베란다에도 덱을 만들었다. 날씨가 좋을 때면 내가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다. 캠핑 의자에 앉아 책을 읽거나, 작은 술상을 차려 술을 마시기도 한다. 친구들이 방문하면 주로 공간에 접이식 테이블을 펼쳐 조촐한 잔치를 벌인다. 







삽살개 뭉치는 주로 공간을 거처로 삼고 있다. 덱에 서서 전방을 바라보면 한양도성 성벽이 담처럼 놓여 있다. 북쪽으로 보이는 북한산부터 서쪽에 인왕산, 동쪽에 북악산, 남쪽의 한양도성까지 동서남북 모든 방향을 서울을 상징하는 존재들이 둘러싸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옥상에 올라 사방을 둘러보면 모든 풍경이 거짓말처럼 펼쳐진다. 어떤 완벽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디자인도 풍경을 넘어설 수는 없으리라. 입주할 때는 옥상에 올라갈 방법이 없었지만 옥상 풍경이 너무 아까워 이사 후에 옥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설치하고, 난간을 두른 뒤에 인조잔디와 조립식 덱을 바닥에 깔았다. 사진의 의자는 스노우피크 로우체어. 








흔히이라 하면 자신과 가족이 생활하는 30 남짓의 사적 공간만을 염두에 두기 쉽다. 하지만 집을사람이 생활하는 공간이라고 정의하면  집이 놓여 있는 위치, 집을 둘러싼 주변 환경, 이웃과 맺는 관계까지가 모두 집의 일부라고 있다사람들이 내부를 꾸미는 것만큼, 주변의 풍경과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도 때문이다. 그리고 나와 아내가 자고 일어나면 억씩 오른다는 아파트 대신 집을 선택하고, 동네에 사는 이유이기도 하다.

댓글 0

0/300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