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전원생활을 보다 효율적! 이동식 주택 들어보셨나요?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20년 08월 10일



사례 1


서울에서 회사를 다니는 40대 맞벌이 부부 A씨는 강원도 50여평 토지 구입 후 주말농장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건축 인허가 관련 뿐만 아니라 세금문제까지 신경 쓸 것도 많고 예산도 7,000만원 이상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포기했습니다. 한 달에 서너 번밖에 쓰지 않을 텐데 큰 금액을 쓰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농막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경제적인 가격으로 설치하였고 가족들과 밭을 일구며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1여년 넘게 이렇게 지내다 보니 은퇴 준비할 때 즈음 이곳의 이동식농막을 치우고 주택을 지어 노후생활을 지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답니다.





사례 2


대전 회사를 다니다가 귀농을 선택한 30대 부부 B씨는 논산의 부모님 농장을 보다 현대적인 설비와 기술력으로 발전시켜 고부가가치수익화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아직은 초기 투자단계 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상태라 지속적인 관리와 연구, 휴식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지만 좀 더 나중을 기약하자고 미루던 차에 농막을 놓게 되었습니다. 6평의 작은 공간이지만 효율적인 귀농생활을 위해 마련된 공간이랍니다.





다양화되는 주택 형태 중 하나인 이동식주택, 그 중 농막은 정부의 귀농장려정책으로 점점 규제가 완화되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1가구 2주택에 해당되지 않아 더욱 관심이 많은 합리적인 새로운 주거문화!

소형주택의 모습이지만 건축인허가 없이 지을 수 있는 농막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아래 내용은 농지법 시행령에 나오는 농막에 관한 설명입니다.



농지법 시행령(2조 제 3) 동법 시행규칙을 보면 농지전용 없이 설치 가능한 농막 (연면적20)미만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1. 농업생산에 직접 필요한 시설일 것
2. 주거 목적이 아닌 시설로 농기구, 농약, 비료 등 농업용 기자재 또는 종자의 보관, 농작업자의 휴식 및 간이 취사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시설일것.
3. 연면적의 합계가20㎡ 이내 일 것
2012 11월 기준, 일반적으로 전기, 가스, 수도 등의 시설입니다.
농막설치를 위해서는 이동식 가능한 가설건축물로 해당 지자체 건축과에 신고해야 하며 적치기간은 1~2(연장가능)입니다.




대한민국의 농막스타일~



1970년대 정부가 농경지정리를 하면서 종자, 비료보관 등의 휴식공간으로 만들어졌던 농막이1980년대 컨테이너농막을 시작으로 농막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에는 농막의 1차적인 기능으로만 사용 가능하여 전기, 수도 등 인입은 물론 정화조 등의 시설은 불가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귀농장려정책으로 2000년대 들어서며 다양한 생활방식의 유행으로 내구성 좋은 모델이 출시되기 시작합니다. 초기 농막은 평지붕형으로 기존 컨테이너형 스타일이었습니다. 조금 더 다양성을 원하는 시장에서 차별화된 농막 스타일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지붕스타일의 변형부터 시작해 제한면적에 해당되지 않는 서비스면적 같은 다락확장형까지 출시되기에 이르렀습니다.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갔으며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 및 실용성을 앞세운 전용자재까지 하루가 다르게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미니멀이나 에코라이프가 트렌드인 요즘 더욱 각광받는 이동식주택,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전원생활입니다.





농막에 관심이 있다면! 이 정도는 알아야 해요!






농막을 놓고 싶다면?


지목체크하여 가능한지 확인 -> 농막제작회사에 의뢰 -> 해당지자체에 신고 후 신고필증 득 -> 바닥기초작업완료 (그 외 전기,수도 인입 등) -> 설치완료







농막 사기 피해 당하지 않는방법


1 대부분의 농막은 거의 표준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시세보다 싸면 의심해야 합니다.

2. 농막사기의 대부분이 중고카페, 개인블로그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문자, 카톡 등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반드시 직접 만나서 확인 이후 금전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3. 공장방문을 피하거나 미룬다면 의심하셔야 합니다.

4. 중고농막의 경우에는 완제품을 직접 현장에서 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5. 판매업체가 아닌 제작업체(직영점)에서 직접 상담,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 AS)





농막에 대한 오해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서 상담을 하다보면 나오는 몇가지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Q. 단열이 좋지 않다고 하던데요.


해당 질문이 가장 많은데요. 현재 단열재로 쓰이는 샌드위치 패널의 경우는 난연소재이며 단열재등급도 건축기준에 준합니다. 또한 건축허가를 위한 주택기준, 농막에 대한 기준 모두 만족하는 단열재로 작업합니다. 농막의 경우에는 지면에서 떨어져 설치되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하부구조에 폼작업까지 더해져 고단열주택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이중샷시적용으로 보다 단열효과는 극대화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이동식주택 구입 후 단열 관련해서 하자가 발생했다면 자재에 대한 잘못이라기 보다는 제대로 짓지 못한 시공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주택건축물의 경우 벽두께는 200mm가 넘으며 농막의 경우는 170mm이상으로 벽체가 만들어집니다. 







Q. 화재에 취약하다고 하던데요.


샌드위치 판넬의 경우 화재 시 단열재 자체에 옮겨 붙는 불로 인해 나온 이야기입니다. 제대로 마감하지 않고 제작한다면 그 어떤 건물이라도 화재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Q. 곰팡이, 결로에 취약하다고 하던데요.


곰팡이와 결로에 대한 문제는 단열과 직결됩니다. 건축자재 성능효율이 좋아져서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곰팡이 등은 한번 생기면 정말 골치입니다. 조립식주택의 경우 패널연결부위 부분에 대한 접합, 기밀성이 좋아야 합니다. 즉, 마무리가 잘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밀성"을 위해 요즘은 우레탄폼을 사용해 지붕, 벽체, 하부까지 완벽하게 만듭니다. 우레탄폼은 유독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기존 단열재로 막을 수 없는 미세한 부분까지 단열에 도움을 줍니다.







포스트코로나 기대에 비대면(언텍트)소비가 확산되면서 이동식주택시장에도 큰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수요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농막입니다.



 

보다 궁금하신 내용은 ㈜한국혁신주택 블로그에 방문해보세요.

 

댓글 0

0/300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