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script=1"/>
어사이드 닫기

몽땅뚝딱 주식회사

0

신학기 앞둔 우리 아이 방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

이사/인테리어 위한 모든것.
컨텐츠를 참고 하셔서 준비하세요

뚝딱 에디터2020년 03월 20일


©pixabay


집은 태어나고 자라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입니다. 15년 전부터 공간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들을 과학적인 다양한 방식으로 증명하기 시작하면서 마음을 움직이는 공간에 관한 이야기가 주목받기 시작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지내는 공간에 변화를 줄 때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더 많은데요. 새 학기를 맞아 디자인, 실용성, 학습 분위기까지 잡아주는 아이 방 인테리어 팁을 소개합니다.


◆침실 환경 바꿔주기


많은 책과 인형, 소품 등 정리 정돈이 안된 어수선한 침실은 아이의 심리적인 안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침대와 책상, 놀이 공간을 구분하여 안정감을 높여주세요. 아이가 혼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라벤더, 캐모마일 등의 화분이나 수면 조명을 머리맡에 두는 것도 아이의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shutterstock


[아이의 산만함이 걱정된다면?]

아이의 산만함이 걱정된다면 간결한 디자인의 미니멀리즘을 추천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색상을이용하여 실내를 채우고 그와 어울리는 미니멀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해보세요. 특히 붙박이 벽면이나 깔끔한 디자인의 문이 달린 수납장을 설치한다면 수많은 장난감과 책등을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절한 가구 배치 하기


방에 들어왔을 때 빛이 잘 들어오고 시야가 넓게 확보되는 가구 배치가 좋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방에서 취미생활,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침대와 책상은 마주 보지 않게 해주세요. 계절별로 가구를 리폼 하거나 인테리어 소품을 변경해주는 것도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shutterstock


[아이 방에 어울리는 가구 찾기]

영유아, 초등학교 시기에는 신체가 급격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책상과 의자, 수납장 같은 가구는 아이 키에 따라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는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고, 사회성이 발달하고 자신만의 공간에 대한 의식이 생김으로 자신의 공간에서 학습, 취미생활, 수면 등 생활 전반적인 모든 활동을 해결할 수 있도록 이를 배려한 공간 배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가구 배치는 활동이 왕성하고 산만한 유아, 초등 시기의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책상과 컴퓨터 책상은 우선 분리해야 적은 시간이라도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인트 벽지 활용하기


우주, 지도 등의 벽지를 이용하면 아이가 방 안에 들어왔을 때 또 다른 공간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모든 벽을 다 채우기보다는 포인트 벽지로 아지트 느낌을 전달하면 창의력에 자극이 된답니다. 아이가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벽지를 활용해 자연스럽게 놀이로 연결되도록 돕는 것도 좋습니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고 싶다면]

실내 곳곳을 다양한 콘셉트로 디자인한 가구와 장식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자아낼 수 있다. 배나 텐트 같은 독특한 디자인이나 책상과 연결된 침대 등 이색적인 디자인의 소품과 가구는 아이들이 더욱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컬러가 주는 효과 활용하기


방 분위기를 결정하는 컬러 선택은 집중력 창의력과 관련 있어요. 아이 방의 전체적인 컬러를 고를 땐 남자아이 색, 여자아이 색 구분이 아니라 아이 취향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적으로도 그렇지만 심리적,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아이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 적절한 색채 배치가 중요합니다. 아이의 취향이 반영된 컬러를 1차적으로 고려한 공간 구성은 아이가 즐겁게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줄 것입니다. 다만 컬러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선명한 색으로만 꾸며진 방은 아이의 정서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예민한 아이들의 공간에 자극적인 원색으로만 꾸민다면 상상력을 반감시킬 수 있으니 꼭 기억해 두세요. 커튼이나 소품에만 컬러를 활용해도 충분합니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심리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파란색

파란색은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면증 환자나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는 파란색은 성장기 아이들의 원활한 숙면과 발육에 도움을 준답니다.

 

정신력과 의욕을 높이는 초록색

녹색은 통찰력과 정신력을 강하게 하며 모두가 알다시피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가장 적절한 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두뇌활동을 자극하는 따뜻한 노란색, 빨간색

노랑과 빨강의 조합은 패스트푸드 점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입니다. 하지만, 공부하는 아이들의 인테리어 색상으로도 자주 추천되고 있습니다. 특히 노란색은 두뇌 활동을 자극하기 때문에 따뜻한 느낌의 공부방에 적합한 색이죠. 자극과 활성의 근원이 되어 교감, 부교감 신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듯한 느낌의 노란색과 빨간색과 함께 아이가 공부하는 공간을 꾸며주면 좋답니다.



©shutterstock


예술성을 자극하는 보라색

보라색은 자주 사용되는 색은 아니지만 미적인 센스와 예술적인 영감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감수성과 창의성을 높여주는데 좋은 컬러입니다. 공부방 인테리어에 활용하면 창의성을 길러주면서 감수성을 높이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보라색은 피로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는 주황색과 함께 매치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똑똑한 아이네 집에 꼭 있는 물건 5가지


[도감] 글을 읽지 못하는 아이도 시각적 자극을 통해 손쉽게 지식을 늘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시각적 자극이 풍부하니 보면 볼수록 호기심이 커지고 정보가 자연스럽게 입력됩니다.

 

[지도] 모르는 나라의 이름이 나왔을 때, 어디에 있는지 지도를 보며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탐구심과 지리 감각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습니다.

 

[사전] 언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정확하게 말하고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정확한 의미를 알고 다양한 어휘를 익힐 수 있는 사전이 있으면 좋습니다.

 

[화이트보드] 말로만 설명하기 어려울 때는 화이트보드에 그려가며 설명하면 편합니다. 몇 번이고 쓰고 지우도 되는 화이트보드는 아이의 표현력과 사고력을 쑥쑥 키워줍니다.

 

[악기] 악기를 연주하면 우뇌와 좌뇌를 연결하는 뇌량을 자극해 새로운 신경세포가 생성됩니다. 이를 통해 기억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많은 콘셉트와 다양한 아이 방 인테리어가 있지만 무엇보다 그 공간의 주인이며 가장 오래 생활하게 될 아이의 성격과 취향이 잘 반영하는 것이 실내 장식의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기분 좋은 질문을 던지고, 그 대답에서 힌트를 얻어 아이 방을 꾸며 준다면 그 아이에겐 가장 어울리는 방이 되겠죠. 자신만의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집중력, 창의력, 상상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아이 방을 조금씩 바꾸어 보세요.

댓글 0

0/300

신고하기

  • 작성자:김태희
  • 내용: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가구쇼핑의 원칙이 없으면 수많은 가구를 보고 혼란이

사유선택:여러가지일 경우, 대표적인 사유 1개를 선택해 주세요.

EVENT

최근본상품 5

최근본 상품이 없습니다.

TOP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